6월 3주 주간 브리핑

안녕하세요. 한 주간의 암호화폐 관련 뉴스를 전해드리는 크립토 주간 뉴스 브리핑입니다.

1. 비트코인 호재 뉴스들

Grayscale
25억 달러 규모의 Glayscale Bitcoin Trust, 지난 5월달의 반감기 후 mining된 비트코인의 1.5배에 달하는 양을 사들였다는 것은 이미 보도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이 모자라는 분량을 어디서 사들이고 있을까요? Retailer들이 단거래로 파는 것들을 사들일 수 밖에 없습니다. 아직까지는 이들이 팔려는 분량과 Glayscale의 사들이는 분량이 잘 조화되고 있는 듯이 보입니다. 그러나 Glayscale의 Trust 규모가 지금보다 2배, 3배로 늘어난다면 어떻게 될까요? 지금보다 가격이 훨씬 높게 책정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Bitcoin 401K
Gemini는 Bitwage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하였습니다. Bitwage는 급여를 비트코인으로 페이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Salary를 비트코인으로 페이하는 기업이 늘어나면 어떻게 될까요? 그밖에도 401K의 Profit Sharing 을 비트코인으로 제공하는 방법까지 오퍼하고 있습니다. Gemini/Bitwage의 파트너십은 기존의 Finance Industry와 Crypto와의 gap을 줄여주고 세금공제에 있어서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를 분별하게 하는 좋은 tool이 될 것입니다.

Facebook Libra 개량
Facebook 사용자가 Libra를 쓰려면 government ID가 필요한가? 그렇다면 수억명의 은행구좌 없는 사람들은 어떻게 사용할까?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처럼 은행구좌 가진 여부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면 의미있는 프로젝트가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반쪽의 크립토 사용일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시가 된다면 전 세계의 수억명의 사람들과 돈을 주고받을 수 있는 혁신적 인프라가 될 것임에는 틀림없을 것입니다. 25자리의 개인 지갑번호를 넣지 않고 간단한 개인 도메인만으로 주고받게 되도록 시스템이 구성될 것입니다.

Grayscale Buys Enormous Amounts of Bitcoin As Libra Gets a Revamp: eToro Crypto Market Analysis

2. 주목할만한 주요 뉴스들

  1. Fidelity, Bitcoin Commodity Trust 의 Custodian 서비스 시작
    대부분의 개미투자자들에게 크립토 투자의 걸림돌이 있다면 그것은 지갑관리와 세금문제일 것입니다. 개개인이 지갑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지갑을 만들어 잘 보관하고 그 private key 역시 다른 곳에 잘 보관하여야 합니다. 컴퓨터 하드웨어나 핸드폰에 지갑이 있다면 해커의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거래소에 보관하는 것 역시 거래소 자체가 해커들의 표적이 되므로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Custody service입니다. 이 서비스를 해주는 회사에서 안전한 곳에 지갑을 보관하고 그 관리를 책임지므로 안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금문제가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주식의 경우와 같이 매년 서비스 회사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를 세금 레포트에 포함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Custody Service는 non-technical한 개미투자자들을 크립토 투자로 끌어 들일수 있는 호재가 됩니다. 7.3조 달러를 운용하는 Fidelity Digital Assets 에서 Wilshire Phoenix customer들에 대한 Bitcoin Commodity Trust의 크립토 Custody Service를 하기로 했다는 소식입니다. 비트코인 투자가 개미투자자들에게까지 확장되게 할 수 있다는 좋은 소식입니다.
  2. Chainlink(LINK)의 뉴파트너십
    Chainlink는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이 real data를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혁신적인 테크로 인해서 지난 2-3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앞으로도 가장 전망이 좋은 코인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최근에 새로 파트너십을 맺은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1. The Graph
      The Graph는 블록체인에서 indexing과 데이터를 query할 수 있도록 하는 툴입니다. 블록체인이 지금까지 상업용으로 사용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비교해 많은 문제점들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중에 하나가 query를 해서 원하는 데이터를 즉각 찾아볼 수 있는 시스템이 결여되었습니다. The Graph와의 파트너십을 통하여 그 문제가 해결될 수 있고 당연히 indexing이 되어야 원하는 빠른 속도로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ARPA
      ARPA는 스마트 컨트렉트중 custom-made private smart contract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Privacy를 중시하는 ARPA smart contract system과 real data를 실시간으로 불러오는 LINK의 파트너십은 Enterprise 회사들의 블록체인 활용을 돕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3. Dipole
      Dipole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에너지 거래를 활용하게 하는 플랫폼입니다. 당연히 에너지 거래 섹터에도 real data의 공급은 대단히 필요합니다. Chainlink는 블록체인 시스템에 실시간 real data를 제공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코인이므로 블록체인의 활용이 넓어지면 질수록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정말 약방에 감초같은 존재입니다.
  3. 32 ETH 클럽, 13% 성장
    Ethereum 2.0이 출시되면 ETH를 보유함으로 생기는 staking 보상 금액이 최소 32 ETH이어야 하며 그 보상액이 32개 단위로 증가한다고 지난 번 강의에서 밝힌바 있습니다. ’32 ETH Club’이 생겨나는 이유가 됩니다. 그러므로 32 ETH 미만으로 보유한 사람들은 32 ETH 로 맞추려고 더 살것이며 64 ETH 미만인 사람들은 64개를 맞추기 위해서 96 ETH 미만인 사람들은 96 ETH를 맞추려고, 128 ETH, 164 ETH, 196 ETH …. 등등에서 그와같은 일들이 벌어질 것이다고 강의한 바 있습니다.
    그에 대한 실례가 나왔습니다. Arcane Research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최소 32 ETH를 보유한 wallet 의 숫자가 작년보다 13% 증가하여 총 120,000개에 달한다고 발표되었습니다. Arcane Research는 Proof-of-Work에서 Proof-of-Stake로 바뀌어 지는 Ethereum 2.0 출시를 앞두고 사람들이 열심히 사모으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도표 참조).
  4. 47%, 비트코인을 큰 은행들보다 더 신뢰, 3년간 29% 증가
    The tokenist가 17개국 4,85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47%가 큰 은행들보다 비트코인을 더 신뢰한다고 응답하였습니다. 2017년에 비해서 29%가 증가한 수치입니다.
    45%가 주식, 부동산, 금 보다 비트코인을 더 선호한다고 답하였고 밑의 도표에서 보듯이 61%가 비트코인을 잘 안다고 답하였고 (밀레니얼은 78%), 밀레니얼의 14%는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다고 답하였습니다. 비트코인을 전혀 들어보지 못했다고 답한 비율은 2017년 23%에서 2020년 17%로 줄었고 들어봤지만 잘 모른다고 답한 비율도 2017년 47%에서 2020년 22%로 현저하게 낮아졌습니다.
    Assets familiarity graph
    밑의 도표에서 보듯이 정부 채권보다 비트코인을 선호하는 비율은 37%, 주식보다 선호하는 비율은 12%, 부동산보다 선호하는 비율은 17%, 금보다 선호하는 비율은 16%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였습니다. 이것을 모두 합치면 45%의 사람들이 정부 채권, 주식, 부동산, 금보다 비트코인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2018-2019년만해도 끊임없이 ‘비트코인은 죽었다’는 얘기가 나왔던 것을 생각하면 참으로 놀라운 변화임이 틀림없습니다.
    Assets preference graph

3. 그밖의 주요 뉴스들

  1. 한국, 암호화폐 과세 방안 7월에 발표 예정
    17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회 개재위 전체회의에 출석하여 답변하는 자리에서 “암호화폐 과세 문제는 7월에 정부가 과세하는 방안으로 세제 개편에 포함해 발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기재부는 일부 언론에 보도된 암호화폐 매매 차익에 양도소득세를 부과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된 바 없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2. 세계경제포럼, ‘올해의 기술선도기업’에 블록체인 기업 6곳 선정
    세계경제포럼은 올해 첨단기술 및 혁신 분야를 이끌어갈 ‘기술선도기업(Technology Pioneers)’ 명단을 공식 웺사이트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여기에 포함된 암호회폐 기업은 6곳으로 Lightning Labs, Chainlink, MakerDAO, Eliptic, Ripio, Veridium Labs 가 포함되었습니다.

 

DISCLAIMER

Semapo Blockchain Institute(“Semapo”) provides information “as is” through its website and it does not directly or indirectly guarantee its content. All contents are strictly for information only. Information contained herein should not be considered investment advice or a recommendation to purchase or otherwise trade an investment. All purchase and sale of securities are the sole discretion of the member. Semapo try to provide accurate and timely information, but there may be delays, omissions, inaccuracies or misspellings in the Information. Since Semapo cannot guarantee the accuracy, completeness, timeliness, or correct sequencing of any of the Information on this website, investment should not be made based on the information provided by Semapo. Semapo reserves the right to amend, delete or modify without prior notice.

세마포 블록체인 연구소(이하 세마포) 는 "있는 그대로"의 정보를 이 사이트에 제공하며, 명시적 또는 암시적으로 어떤 종류의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에 게재된 정보는 오직 정보 제공 목적입니다. 그 어떤 내용도 투자의 자문이나 투자의 권유 혹은 추천 또는 제안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나 매수, 매도 등의 결정은 전적으로 회원의 결정입니다. 세마포는 정확하고 시기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지만, 의도하지 않은 기술적 또는 사실 관계의 부정확 및 오/탈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마포는 이 사이트 상의 자료가 정확하거나 최신이거나 완벽하다고 보증하지 않으므로, 이 자료에 의존하여 투자의 결정을 해서는 안됩니다. 세마포는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통보 없이 언제라도 변경, 삭제 및 수정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