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 안 칼럼] Weiss Rating을 아십니까?

Weiss Rating 은 1971년에 시작한 전통있는 회사로 각종 금융기관이나 은행, Credit Union, stocks, ETF, mutual fund 에 대해서 평가를 합니다. Moody, Standard & Poor, Fitch 등과 비슷한 신용평가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The Wall Street Journal 은 Weiss Stock 등급에 대해서 골드만 삭스, 모건스탠리, Merrill Lynch, Standard & Poor’s 등과 비교해서도 더 우수한 #1 이라는 평가를 했고 Barron 은 ‘회사의 취약한 부분을 찾아내는 데는 제일 우수하다’고 평가할 정도로 인정을 받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런 Weiss 회사가 cryptocurrency 에 대한 등급을 시작하였습니다. 주로 블록체인 테크놀로지나 cryptocurrency ecosystem 에 대한 Consultant 을 하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주로 투자자들을 위한 등급입니다.

이 rating 은 미인대회에 나간 여자들의 등급을 매기는 것과는 다릅니다.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오랜 경험의 know-how, 강력하고 스마트한 computer model 을 기반으로 하고 광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뭐니뭐니해도 다른 기관에 영향을 받지 않는 독립적인 분석을 합니다. 기관들의 스폰으로 영향을 받는 다른 신용회사들과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Weiss Rating의 등급 체계

Weiss Rating 은 A, A-, B+,B, B- 등으로 하는데 A,B,B- 까지 투자가 좋은 Crypto 이고 C 등급은 passing score 이기 때문에 투자 결정보다는 지속적인 관망이 필요한 등급입니다. D 등급은 투자하기에 부적합한 등급입니다.

다음과 같이 4가지 요인으로 분석합니다.
1. Cryptocurrency Risk Index: 가격이 출렁거리는 위험적 요소를 분석
2. Cryptocurrency Reward Index: 얼마만한 보상을 주는 가에 대한 분석
3. Cryptocurrency Technology Index: 각종 Technical 한 요소들 특히 White paper, code flexibility, improvement 여지, energy efficiency, scaling 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 다른 블록체인과의 상호 연관성 등과 monetary policy, governance 능력, 대중의 참여도 등등을 분석
4. Cryptocurrency Fundamental Index: transaction speed , scalability 등을 고려하고 시장성, 네트웍 보안, 블록의 decentralization, network capacity, 개발자 참여도, 일반 대중의 호응도 등의 요인들을 분석

대표적인 크립토 커런시의 등급과 전망

그들이 공개적으로 1월 24일에 발표된 내용을 보면 A 등급은 없고 B 등급에는 Ethereum 과 EOS, B- 는 Cardano, NEO, Steem, C+ 에는 Bitcoin, Litecoin, Ark, DCR, IOC, GBYTE, DASH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C 등급에는 AEON, DOGE, LSK, Monero, Ripple, Nano, Verge, Stell, Stratis, Waves 등이 투자 부적격인 D+, D 에는 Novacoin, RISE, Metaverse, Matchpool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NEO 가 B+ 로 부상되었고 비트코인이 B- 로 지난번보다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지금처럼 시장이 하락되는 경우에 잘 믿어지지가 않겠지만 최고 점수를 받고 있는 이더리움의 작년 1월 가격은 $10대였습니다. 그러다가 2017년 6월경에 들어서서 $340 선까지 치솟다가 11월 중순까지 근 5개월동안을 $180과 $250선을 왔다갔다 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11월 중순부터 1월 중순까지 $1400 선까지 올라갔던 것입니다. 5개월간을 왔다갔다 하는 모습을 보이는 시기가 지금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1월중순부터 올라갈 기미가 보이지 않고 $850과 $750 사이에서 왔다 갔다 하더니 지금은 $700 미만으로 떨어진 모습을 보입니다. $600 이하로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작년 1월과 비교하면 70배 오른 것이고 무엇보다 미래의 전망을 보면 더 희망적입니다. 금년말까지 $2500 선이 될 것이고 2019년 말에는 $14,000, 2020년말까지 $31,000 이라고 이더리움 전문 뉴스사이트가 보도하였습니다.

다른 코인들도 비슷하리라 생각합니다. Bear Market 이라도 블록체인과 크립토 시장에 희망을 가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