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의 승인을 앞두고 있는 ETF와 암호화폐 시장에 미칠 영향

미국 SEC(증권거래위원회)에서는 현재 수 건의 비트코인 기반 ETF 신청서들에 대한 승인 결정을 앞두고 있습니다. 보도를 통해 알려진 것 중에는 VanEck과 SolidX가 파트너십을 맺고 CBOE(시카고옵션거래소)에 상장할 예정인 Bitcoin ETF(심볼:XBTC)와 Direxion Investments가 올해 1월 제출한 Bitcoin ETF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최근 들어 크립토와 관련되어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ETF가 무엇이며 이것이 크립토 마켓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TF(Exchange-traded Fund)란?

암호화폐 시장에서 ETF는 소위 Holy Grail(성배)라고 불리울만큼 시장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이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TF란 뮤추얼 펀드의 일종으로 특정한 자산을 직접 보유하지는 않지만 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가격이 변하는 펀드입니다. 여기서 기준이 되는 자산으로는 주식, 원자재, 금, 석유, 채권 등 가격 변동을 추적할 수 있는 것이라면 어떠한 자산도 가능합니다. 비트코인 ETF란 비트코인을 자산으로 하여 조성된 펀드로서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에 따라 가치가 변화하는 투자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TF의 발행 회사는 고객을 대신하여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관리하면서 투자자들이 이를 투자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분할된 형태로 판매합니다. 한편 투자자는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지는 않지만 ETF 상품을 주식처럼 구입하여 거래할 수 있습니다. ETF 상품의 가격은 비트코인의 가격 또는 지수와 연동되므로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면 투자자도 이익을 얻는 형태입니다.

비트코인 ETF의 작동 원리

비트코인 ETF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출시되고 거래됩니다.

  1. ETF 펀드 운용사는 비트코인을 구입하여 인터넷과 차단된 안전한 Vault 스토리지에 보관하고 이를 보험 회사를 통해 추가적인 보호 장치를 갖춥니다.
  2. 운용사가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 수량에 대해 보다 작은 단위로 쪼갠 지분을 ETF로 발행합니다.
  3. 발행된 ETF에는 소액의 서비스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뮤추얼 펀드보다 훨씬 저렴)
  4. 투자자는 브로커를 통해 ETF 어카운트를 생성합니다.
  5. 어카운트에 로그인하여 자신이 투자할 ETF 상품을 선택하여 거래를 시작합니다.
    (거래는 일반 주식거래와 동일한 방식)

ETF의 장점

  1. 투자 대상의 확대: 
    ETF는 일반인이 직접 구입하기 어려운 상품들에 대해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금이나 석유같은 자산은 일반인이 직접 구입하여 투자하기 어렵지만 ETF를 통하면 주식 거래하듯이 손쉽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이나 암호화폐 또한 일반인이 직접 구입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기 때문에 ETF는 암호화폐 투자를 위한 새로운 문을 열어줄 것입니다.
  2. 보안에 대한 우려 불식:
    투자자는 어려운 디지털 거래소를 셋업하거나 지갑 관리, 보안 관리 등에 신경 쓸 필요 없이 주식에 투자하듯이 손쉽게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콜드 월렛에 보관되고 보험으로 보호되므로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습니다.
  3. 합법적인 규제의 범위내에서 투자:
    ETF는 표준화되고 잘 규율된 주식 거래소에서 공식적으로 거래가 되므로 고객들은 공인되지 않은 디지털 거래소를 통하지 않고도 투자가 가능하게 되므로 기관 투자자 유입에 적합합니다. 또한 401K나 IRA 은퇴 어카운트 등의 자금을 크립토 ETF에 투자할 수 있는 길도 열리게 됩니다.
  4. 저렴한 투자 비용과 가격 연동:
    ETF는 많은 부분에서 뮤추얼 펀드과 비슷하지만 수수료가 뮤추얼 펀드보다 저렴하고 암호화폐 가격 변동이 실시간으로 연동되는 점이 장점입니다.

ETF 출시가 암호화폐 시장에 미칠 효과

기관 투자자들의 경우 지금까지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하기를 꺼려왔던 이유로 1) 거래소 해킹에 대한 우려 2) 각종 사기로부터의 보호 3) 복잡한 구입 과정 4) 어려운 지갑 관리 5) 테크놀러지에 대한 두려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기관 투자자들은 고객의 투자금을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리스크를 직접 지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ETF의 출현은 기관투자자들의 자금과 개인의 은퇴자금 등을 암호화폐 시장에 유입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암호화폐 가격이 상승하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실제로 2000년대 초 금을 기반으로 한 ETF가 출시되었을 때 금의 가격의 급격히 상승한 바 있습니다. ETF의 출시가 가져올 효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기대됩니다.

  1. 대규모 자금 유입: 현재까지 자금 유입이 제한적이었던 암호화폐 시장에 이전보다 훨씬 커다란 대규모의 자금이 유입될 것입니다.
  2. 유동성 증가: 더 많은 유입자금은 유동성을 증대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의 장기적인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3. 합법화: 현재까지 비트코인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져왔던 많은 투자자들을 합법적인 테두리 내에서 수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 안정성: 더 많은 사용자, 더 많은 볼륨, 더 많은 유통과 더 많은 유동성은 시장의 안정성을 돕고 비트코인이 메인스트림에 정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실제 비즈니스 채택: 이 모든 것의 결과로 암호화폐의 비즈니스 채택이 더욱 더 확대될 것입니다.

전 세계 암호화폐 ETF 현황과 미국의 상황

캐나다에서는 올 해 1월 Harvest Portfolios라는 투자 관리 회사가 신청한 Blockchain Technology ETF(HBLK)가 캐나다 규제당국의 승인을 받았고, Houbi라는 전 세계적인 거래소도 6월 자체 인덱스(지수)를 사용한 Huobi 10 ETF를 발행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기대되는 것은 미국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한 ETF의 발행입니다. 지난 해 12월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한 2개의 선물 상품이 출시되어 2018년 초에는 이 여세를 몰아 수많은 ETF 상품이 출시될 것으로 기대되었지만 올해 신청한 12개 이상의 ETF 상품들이 SEC의 엄격한 심사의 벽을 넘지 못하고 줄줄이 거절되거나 철회되는 결과를 맞았습니다.

아쉽지만 현재로서 미국의 기관투자자들은 개별 거래소에서 개설한 OTC 데스크를 통한 직접 거래나, Grayscale에서 출시한 GBTC라는 Bitcoin 투자 펀드를 이용하거나 CME와 CBOE의 선물 상품에 투자하는 등 간접적인 방법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6월에 들어서면서 SEC의 이더리움에 대한 입장의 변화 등 모종의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일단 ETF 심사의 기준이 좀더 완화되었다는 점이 고무적이고(다만 크립토 기반의 ETF가 여기에 해당된다는 명시적인 입장은 아직 없었음), 올해 초 CBOE가 신청했다가 거절된 제안서에 대해 Public Comment를 접수하기로 하는 등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현재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ETF 상품들

  1. VenEck와 SolidX는 올해 초 개별적으로 ETF를 신청했다가 모두  거절당했었는데  지난 6월, 두 회사가 합작하여 새로 제출한 제안서는 기관 투자를 위주로 작성하였고 100개 이상의 크립토 커뮤니티로부터 Public Comment를 받은 상태로 늦어도 8월 중에는 SEC의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2. Direxion Investments가 제출한 신청서는 5종의 크립토 관련 ETF를 담고 있으며 다소 지연되어 9월 중에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SEC가 밝히고 있습니다.
  3. 오늘자 Forbes 보도에 따르면 샌프란시스코 소재 크립토 자산관리회사인  Bitwise 가 새로운 크립토 ETF 제안서를 SEC에 제출했습니다.

이처럼 여러 회사들에서 ETF 상품 출시를 위해 움직이고 있고 SEC 역시 이들의 승인 여부를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ETF의 승인 여부는 향후 암호화폐 시장에 또 한번의 불마켓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관련 뉴스들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기사